첫 차 구매를 하며 보험료를 알아보면 너무 높은 보험료에 깜짝 놀라신 경험이 있을겁니다.
보험료를 조금이라도 낮추기 위해 자동차보험 부모님 밑으로 넣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저렴한 가격만 보시고 다른 주의점을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글을 통해 자동차보험을 부모님 아래로 가입할 때 장점, 단점 그리고 가입방법에 대해서 정리해 보겠습니다.
자동차보험 부모님 밑으로 가입 의미
먼저 자동차 보험을 부모님 밑으로 가입한다는 것이 어떤 의미인지 정리하고 시작하겠습니다.
자동차보험 가입을 할 때는 2개의 서로 다른 명의가 있습니다.
먼저 자동차 명의가 있습니다. 자동차 소유주를 누구 명의로 할 것인지를 의미합니다.
자동차 명의가 부모님 앞으로 되어 있으면 부모님이 자동차의 소유자가 되는 것입니다.
자동차 100% 지분을 부모님 앞으로 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1%의 지분만 부모님 앞으로 하더라도 부모님이 자동차의 소유자로 인정될 수 있습니다.
즉, 자녀 99% 부모 1% 지분으로 명의를 이전하면, 부모님 자녀 모두 자동차의 소유주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보험 명의가 있습니다. 보험을 누구 이름으로 가입 하는 지를 의미합니다.
보험을 부모님 이름으로 가입해도 자녀가 보험 효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특약을 통해 보험 보장 범위를 자녀까지 확장하면 됩니다.
이렇게 부모님 명의로 보험을 가입하고, 자녀까지 보험 보장 범위를 확장하는 것이 ‘자동차보험 부모님 밑으로 넣는 것’의 의미 입니다.
그럼 아래에서 자동차보험 부모님 밑으로 가입할 때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보험 부모님 밑으로 가입 장점
비용
가장 중요한 장점은 ‘비용’입니다.
자동차보험 가격은 나이, 운전경력, 사고유무 등에 따라 천차만별입니다.
그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나이’ 입니다.
보통 첫 차 구매자들은 20대가 많습니다. 20대는 나이 때문에 보험료가 매우 높습니다.
이 때 비교적 나이가 많은 부모님 명의로 보험을 가입하여, 자동차보험을 부모님 밑으로 들게 되면 보험 가격을 대폭 낮출 수 있습니다.
연 보험료가 최대 100만원 이상
운전 경력
부모님 명의로 보험을 가입하더라도, 운전자를 자녀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자녀가 운전자로 지정된 채로 시간이 지나면 자녀의 운전경력이 쌓이게됩니다.
그럼 나중에 본인 단독 명의로 보험을 가입할 때 보험료를 낮출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부모님 밑으로 자동차보험을 가입할 때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단점에 대해서는 아래에서 설명하겠습니다.
자동차보험 부모님 밑으로 가입 단점
명의
자동차보험을 부모님 밑으로 가입하기 위해서는, 부모님이 자녀 자동차의 명의를 1%라도 취득해야 합니다.
앞서 설명한 것 처럼, 1% 지분만 획득하더라도 부모님은 자동차의 소유주가 됩니다.
따라서, 부모님이 자동차를 소유하면 안되는 경우 (예를들면, 국가지원대상인 경우) 에는 자동차 취득으로 인해 자격을 박탈 당할 수 있습니다.
할증
또한, 자동차보험 부모님 밑으로 가입하는 경우, 보험 명의자가 부모님이기 때문에 보험 처리를 할 때도 부모님에게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자녀가 운전하다 사고가 나더라도 부모님의 보험이 할증 되고, 부모님 본인 자동차 보험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자동차보험 부모님 밑으로 가입방법
자동차보험을 부모님 밑으로 가입하는 방법은 아래 순서와 같습니다.
명의이전-보험가입-특약-운전자범위-안전운전
명의이전
가장 먼저 자동차 소유주 명의를 부모님 앞으로 이전해야 합니다.
명의는 100% 이전할 필요는 없고 1% 명의만 이전하면 충분합니다.
보험가입
부모님 앞으로 명의 이전이 끝났으면, 부모님 명의로 보험을 가입해야 합니다.
여기서 중요한건 부모님 명의로 보험을 가입하는 것입니다.
본인 명의로 보험을 가입하면 비용 절감 효과를 볼 수 없습니다.
특약 가입
부모님 명의로 보험을 가입한 뒤에는 자녀가 운전할 수 있도록 운전자 범위를 확대하는 ㅇ특약에 가입해야 합니다.
자녀의 생년월일을 입력하여 쉽게 가입할 수 있습니다.
운전자지정
특약 가입만 한다고 자녀 운전경력이 쌓이는 것은 아닙니다.
자녀를 운전자로 지정하여 자녀의 운전경력이 쌓이게 할 수 있습니다.
자녀를 운전자로 지정하고 시간이 지나면 자녀의 운전경력이 인정됩니다.
다음에 자녀가 본인 명의로 보험 가입할 때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안전운전
위의 과정을 모두 거치면 부모님 밑으로 보험가입이 완료됩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순서가 남아있습니다.
바로 안전운전을 하는 것입니다.
보험은 혹시나 모를 사고에 대비한 것이지, 보험에 들었다고 마음껏 사고를 내도 되는 것은 아닙니다.
심지어 부모님 밑으로 보험가입을 한 뒤에 사고를 낼 경우 부모님에게 피해가 갈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므로 본인 명의로 보험을 가입한 것 보다 2배 3배로 안전 운전을 해야합니다.
마무리
이때까지 부모님 밑으로 자동차보험 가입하는 방법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위 방법을 통해 첫차 구매 시 비싼 보험료를 조금이라도 절약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평생 부모님 명의로 보험을 들 수는 없습니다.
위 방법을 통해 운전경력을 쌓으시고 안전운전하셔서 최종적으로는 본인 명의로 보험 가입까지 마치시기 바랍니다.